본문 바로가기

실시간 이슈

직장인 번아웃증후군 테스트 및 극복방법 3가지

일도 하기 싫고 아무리 잠을 자도 만성피로나 무기력함에 시달리는 직장인이라면 지금부터 주목해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 혹시 번아웃증후군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번아웃(Burn-out) 증후군이란 불타서 없어진다는 뜻으로 열심히 일하던 사람이 신체적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슬럼프에 빠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번아웃증후군에 걸리게 되면 일도 하기 싫고 인생도 재미없고 짜증만 늘어가는 상태가 계속됩니다. 



지난달 세계보건기구 WHO는 번아웃증후군을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만성적 직장 스트레스라고 규정했다고 합니다. 그동안 직장인이라면 스트레스는 당연히 받는다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제대로 알고 관리해야 하는 증후군으로 인정된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직장인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테스트는 2015년 안전관리공단에서 만든 간이 테스트로 17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혀 아니다 1점 / 약간 그렇다 2점 / 그렇다 3점 / 많이 그렇다 4점 / 매우 그렇다 5점

단순히 손가락으로 꼽아서 되는 문제는 아니지만 대략적으로 한번 테스트해보시길 바랍니다.

1점: 쉽게 피로를 느낀다.

2점: 하루가 끝나면 녹초가 된다.

3점: 아파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4점: 일이 재미없다.

5점: 점점 냉소적으로 변하고 있다.

6점: 이유 없이 슬프다.

7점: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8점: 짜증이 늘었다.

9점: 화를 참을 수 없다.

10점: 주변사람들에게 실망감을 느낀다.

11점: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졌다

12점: 여가 생활을 즐기지 못한다.

13점: 만성 피로, 두통, 소화불량이 늘었다.

14점: 자주 한계를 느낀다.

15점: 대체로 모든 일에 의욕이 없다.

16점: 유머 감각이 사라졌다.

17점: 주변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게 힘들게 느껴진다.

 

여러분들은 몇 점이 나오셨나요? 저는 74점이 나왔네요;; 저는 직장을 다니고 있지만 제 일로 따로 하고 있어 요즘 의욕이 전혀 없는 직장인이라는 이름으로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안 그래도 이직을 생각하고 있는데 점수가 이렇게 나와 버렸네요. 위에서 진행한 테스트에서 65점 이상 나왔다면 번아웃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직장인 번아웃 증후군 극복하는 방법도 같이 알려드리겠습니다. 뭐 맛있는 거 먹고 규칙적인 생활하고 이런 뻔한 소리 말고 진짜 극복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직장인 번아웃 증후군 극복하는 방법


1. 푹 주무세요.

잠만 잘 자도 병의 절반은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잠을 청하기 전 주변을 어둡게 하고 야식은 금지! 숙면을 방해하는 휴대폰도 꺼두세요. 저는 직장을 다니면서 지금 이 일을 하기 때문에 하루 3~4시간 밖에 잠을 못 잡니다. 요즘 부쩍이나 짜증도 많이 늘고 의욕도 많이 상실했는데 주말에 6시간 이상만 자도 몸 상태가 다르다는 걸 매번 느끼게 되네요.

 



2. 연차를 마음껏 쓰세요.

보통 3년 이상 직장인들은 1년 연차가 16개 정도 있을 겁니다. 2년 차 직장인도 연차가 15개 생기죠. 번아웃증후군이 의심된다면 휴가.. 다녀오세요. 아주 길게 일주일 정도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여행을 가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것보다 리조트 같은데 잡아서 한 일주일 푹 쉬세요. 


3. 이력서를 쓰세요.

번아웃증후군 중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연봉일 겁니다. 스트레스는 늘어가는데 연봉은 안 오르고 이 돈 받고 내가 일을 계속해야 하나 싶을 때가 많아요. 연봉 동결되는 날부터는 완전히 의욕이 상실되죠. 저도 회사 월급보다 제 일이 무려 3배 이상 수익이 높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 연봉이 동결되었을 때 정말 일하기 싫더라고요. 의욕도 없고 재미도 없고 모든 게 다 귀찮고요. 이럴 때 이력서를 미리 작성해 두면 심리적으로 안정이 됩니다. 꼭 이직을 하지 않더라도 마음이 가벼워지죠.

저는 이 3가지 방법이 번아웃증후군을 극복하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기업, 중소기업할 거 없이 누구나 직장인이라면 스트레스를 안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이럴 때 말로만 극복하자는 것은 아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일어나 연차를 쓰고 이력서를 미리 써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