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시간 이슈

마인크래프트 명령어 및 단축키 모음 총정리

 

마인크래프트 명령어 모음

 

[T] 키나 [/] 키를 눌러 채팅창 또는 명령어 창을 열 수 있습니다.

[↑] 키나 [↓] 키를 눌러 전에 썼던, 혹은 이후에 썼던 채팅이나 명령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자동 완성 기능

명령어를 치다가 [TAB] 키를 누르면, 해당 글자로 시작하는 명령어로 자동 완성할 수 있습니다. [TAB] 키를 여러 번 누르면, 해당 글자로 시작하는 여러 명령어 중에서 입력할 명령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좌표 자동 완성

또한, 명령어를 치다가 좌표를 입력해야 할 부분에서 [TAB] 키를 누르게 되면 자신의 위치나 바라보는 블록의 위치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또는, 명령어를 치다가 목표(Target)를 입력해야 할 때, [TAB] 키를 누르면 선택 가능한 목표 목록이 나타납니다.

 

 

귓속말 명령어

채팅창을 연 상태에서 채팅을 친 플레이어의 ID를 클릭하면 해당 플레이어에게 귓속말을 보낼 수 있습니다.

[F3] 키와 [D] 키를 같이 누르면 채팅 내용을 지울 수 있습니다.

치트 허용: 켜짐

새로운 세계를 만들 때, 치트 허용을 켜짐으로 해 두어야, 더 많은 명령어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AN 세계 시작

만약 치트 허용을 꺼짐으로 한 상태에서 세계를 만들었어도, 게임 내에서 [ESC] → [LAN 서버 열기] → [치트 허용: 켜짐] → [LAN 세계 시작]을 통해, 일시적으로 치트를 켤 수 있습니다.

[마커] 마인크래프트 명령어 /help

모든 명령어들의 사용법을 알 수 있는 명령어인 /help 명령어는 필수적이면서도 매우 간단합니다.

그저 /help 명령어를 작성하면, 현재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명령어 목록을 보여주며, /help <command> 명령어는 <command> 명령어의 사용법을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help effect는 /effect 명령어의 사용법을 알려줍니다. /effect 명령어의 경우 크게 /effect clear와 /effect give로 나뉘는데, /help effect clear 명령어를 작성하면 /effect clear 명령어 사용법만 볼 수 있습니다.

 

/effect 명령어의 사용법

명령어의 사용법을 보면, clear나 give 같이 괄호에 싸여있지 않은 일반 글자도 있고, 밑의 <targets>나 <effect>와 같이 <세모난 괄호>에 싸여있는 것도 있고, 위의 [<targets>]나 아래의 [<seconds>]와 같이 [<네모난 괄호>]에 싸여있는 것도 있습니다. 명령어를 입력할 때, 괄호에 싸여있지 않은 일반 글자는 그 글자 그대로 입력하고, <세모난 괄호>에 싸여있는 것은 알맞은 값을 필수로 작성해야 하며, [<네모난 괄호>]에 싸여있는 것은 알맞은 값을 선택적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trigger 명령어의 사용법

또한 왼쪽 사진의 [add|set]와 같이 "|"로 나누어진 것은, 표시된 값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입력해야 합니다. 왼쪽 사진과 같은 경우라면 add나 set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value

또, 굉장히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 /help 명령어를 통해서 볼 수 있는 사용법이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오른쪽 사진과 같이, 사용법에는 <value>가 없었지만, 명령어를 치다 보니 <value>를 입력해야 한다고 뜹니다. 이러한 경우에, /help 명령어를 통해서는 해당 명령어 사용법의 전부를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여러분들은 저와 함께 몇 주간 마인크래프트의 여러 명령어들의 사용법을 알아볼 것이며, 명령어를 사용하는 데에 필요한 ~, ^, @, JSON, 데이터 태그 등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입니다. 저의 모든 명령어 포스팅이 끝날 때쯤이면, 여러분은 아마 명령어 고수가 되어있을 것입니다!


- 이 글은 마인크래프트 Java Edition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이 글은 마인크래프트 1.13 이상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이 글에 작성된 기능들 중 대부분은 오래된 버전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 이 글을 작성할 때의 가장 최신 마인크래프트 버전은 1.15.2이며, 이후에 마인크래프트가 업데이트되어 명령어 시스템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게임 모드 명령어

/gamemode 0 - 서바이벌 모드

/gamemode 1 - 크리에이티브 모드

/gamemode 2 - 어드벤쳐 모드

 

2. 기상 모드 명령어

/weather clear - 맑은 날씨

/weather thunder - 천둥치는 날씨

/weather rainy - 비가 오는 날씨(추운 날씨에는 눈이옴)

 

3. 기타 명령어 모음

/kill - 자살

/spawnpoint - 현재 위치 스폰 포인트로 설정

/time set ~ - 시간 설정(아침=0 ~ 저녁=13000)

 

4. 싱글 플레이 명령어 모음

/home - 스폰 포인트 설정 지역으로 돌아감

/sethome - 현재 위치 스폰 포인트로 설정

/xp [플레이어명] [숫자] - 지정된 사람에게 해당 숫자만큼 경험치를 줌

/xp [숫자] - 본인에게 경험치를 줌

/back - 죽거나 스폰지역으로 돌아왔을 경우 그 이전 장소로 돌아감

 

5. 멀티 플레이 명령어 모음

/gamemode [0~2] [플레이어명] - 해당 플레이어의 게임 모드를 변경함

/ban [플레이어명] - 해당 플레이어를 강퇴함

/stop - 서버 중단

/op [플레이어명] - 해당 플레이어에게 OP권한을 부여함

/deop [플레이어명] - 해당 플레이어에게 OP권한을 박탈함

/heal [플레이어명] - 해당 플레이어의 체력을 회복시킴

/tp [플레이어명] - 해당 플레이어에게 텔레포트 함

/tp [플레이어명Ⅰ] [플레이어명Ⅱ] - 플레이어명Ⅱ를 플레이어명Ⅰ에게 텔레포트 시킴

/killall - 주변 사람들을 모두 죽임

/mob [몬스터이름] [소환갯수] - 해당 몬스터를 숫자만큼 소환함

 

 

마인크래프트 기본 단축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