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시간 이슈

바꿔드림론 대출 이용방법 총정리 - 초보자도 쉽게

사례) 자영업을 하고 있는 김모씨는 걱정이 있습니다. 돈이 필요해서 대출을 받아야 하는데 신용도가 낮기 때문이죠. 1금융권 은행에서는 대출이 불가능 합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캐피탈사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높은 이자는 여전히 부담입니다. 김씨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까요?

 


위의 사례와 비슷한 상황을 겪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국가에서는 ‘바꿔드림론’ 제도를 통해서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바꿔 드림론에 대하여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만약 당신이 고금리로 힘들어 하고 있다면 이 글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바꿔드림론이란 어떤 것일까요?

 


<바꿔드림론 이란?>

바꿔드림론은 서민금융 제도입니다. 국가에서는 금융 소외자인 서민을 위하여 여러가지 지원을 하고 있는데 그것을 서민금융 제도라도 합니다. 바꿔 드림론은 그 중 한가지 입니다. 특히 기존의 대출을 더 나은 조건으로 다시 대출하는 대환대출 용도에 맞춰져 있습니다.

다른 서민금융제도로는 햇살론, 새희망홀씨대출, 미소금융 등이 있습니다.

신용도가 낮고 소득이 적은 서민은 일반 은행에서 대출이 어렵습니다. 할 수 없이 대부업체 또는 캐피탈사 등에서 대출을 받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 경우 높은 이자의 대출을 받게 됩니다. 여전히 고금리는 서민에게 고통입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국민행복기금의 보증을 통해 시중은행의 저금리대출로 바꾸어줄 수 있습니다. 바꿔드림론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지원 내용>

바꿔드림론을 통해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을까요?




보증금액
보증금액은 최대 3,000만원 입니다.
고금리 대출 원금 범위내에서 가능합니다. 만약 추가대출을 신청할 때는 최초 보증금액과 추가대출 신청금액 합계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상환 방법
상환 방법은 원리금 균등분할 방식으로 진행 됩니다.

 


대출금리
금리는 연 6.5%~10.5% 입니다.
금리가 정해지는 방식은 은행 대출이율 연 4%(고정금리) + 국민행복기금 보증료율2.5%~6.5% 입니다.

 


지난 2015년 정부의 서민금융 지원 강화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이에 따라 2015.8.3 이후 대출건부터 연 6.5∼10.5%로 적용되었습니다.

 


대출 기간
급여소득자 등 최장 5년
자영업자 최장 6년(사업자등록된 자영업자에 한함)

지원대상 

어떤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신용등급
서민을 위한 제도인 만큼 신용등급 6~10등급에 해당해야 합니다.
(단,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인 분 또는 특수채무자는 신용등급 제한이 없습니다.)

연 소득
급여소득자 등은 4,000만 원 이하(부양가족 2인 이상인 경우에는 5,000만 원 이하)
자영업자 4,500만 원 이하(사업자등록된 자영업자에 한함)

 


지원 대상
고금리 채무를 6개월 이상 정상 상환하고 있는 분을 대상으로 합니다.

단, 보증채무, 담보대출, 할부금융, 신용카드 사용액(신용구매, 현금서비스, 리볼빙 등)은 제외합니다.

상환 기간은 신용보증신청일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제외대상
지원 대상에 벗어나지 않지만 바꿔 드림론을 이용할 수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바꿔드림론 대상 고금리대출 원금총액이 3,000만원을 초과하는 분
고금리대출이란? 대부업체, 저축은행, 캐피탈사 등에서 대출받은, 이자율이 아래의 기준에 해당되는 채무를 말합니다.

 

소득에 비해 채무액이 과다한 분(연소득 대비 총부채원리금상환액 비율(DSR)이 60%를 초과하는 분)
현재 연체중이신 분, 과거연체기록보유자, 금융채무불이행자 등
기타 보증심사 결과 부적격자로 분류된 분
직업 및 소득이 없으신 분

 


<제출 서류> 

바꿔드림론 신용보증 신청 시 필요한 증빙서류입니다.
신청할 때 필요서류를 모두 준비해서 신청하시면 접수가 보다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발급서류는 신청일 기준 발급일로부터 1개월 이내

공통서류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택1)
고금리채무 금리확인에 필요한 서류(금융거래확인서, 계좌조회표 등)
*고금리채무 내역(금융회사, 대출일자, 현재잔액, 대출이율) 및 상환계좌(은행명, 계좌번호, 예금주) 확인 후 바꿔드림론을 신청해주시면 보다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정규소득



인정소득



특례소득

 

절차

1.사전상담 : 사전상담을 받고 대상자로 판정되면 신청
2.신용보증 신청 : 한국자산관리공사 창구(본사 및 각 지역본부 지부,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포함), 시중은행 창구, 인터넷을 통해 신용보증 신청
3.보증심사 :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서류 등을 확인하여 보증심사
4.약정체결 : 보증심사에서 통과하는 경우 채무보증에 대한 약정 체결
5.대출신청 : 시중은행을 통해 전환대출 신청(은행에서 별도의 대출심사 진행)
6.대출실행 : 은행에서 대출이 실행되면 고금리대출을 상환

 

바꿔드림론 신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꿔드림론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한국자산관리공사 상담창구, 15개 시중은행 대출창구 혹은 인터넷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 창구 신청]
한국자산관리공사 본사, 지역본부, 사무소 및 지방자치단체 서민금융 종합상담창구를 직접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할 때 심사를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심사에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한다면 진행이 더욱 편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콜센터(1588-3570)를 통해 도움을 받으세요.

은행 창구 신청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은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남은행
광주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중앙회
대구은행
부산은행
수협중앙회
신한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KEB하나은행
한국씨티은행
SC은행
*은행대출 시 해당 은행에서 별도의 대출심사가 이루어집니다. 대출 예정인 은행에서 연체여부 등을 미리 확인하고 방문해주시면 바꿔드림론 신용보증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 약정일로부터 30일 이내에 대출을 실행하지 않으면 무효처리 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온라인 신청] 

편하게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하지 않고 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인터넷 이용이 익숙한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한 신청을 추천드립니다.

바꿔드림론 온라인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 합니다. 미리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세요.

[바로 확인하기]

▼무직자 대출상품 추천 이용조건 절차 정리

 

무직자대출 추천 이용조건 절차 총정리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무직자 신용대출을 비교하여 금리가 가장 낮은 상품을 선정하였습니다. 이는 연 소득에 상관 없이 신용카드 보유 시 지원 가능한 상품이기 때문에 주부 및 대학생 분께서�

gamesmasters.tistory.com

▼소액대출 추천 및 이용조건 가이드

 

소액대출 추천 이용조건 절차 가이드

아직 직장에 다니지 않는 주부나 학생 등 지금 당장 소득이 없는 분들은 급전이 필요할때 대출을 받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보통 무직자라면 금융권에서도 꺼려하는 것이 사실이죠 그렇��

gamesmasters.tistory.com

▼정부지원대출 상품 이용조건 절차

 

정부지원대출 상품 이용조건 및 절차 총정리

최근 어려운 서민들을 위한 정부지원상품들이 많은데요 일반은행에서 취급하는 대출상품의 경우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기 때문에 저신용자나 저소득자는 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죠 �

gamesmasters.tistory.com

▼대출 연체시 일어나는 무서운 일들 정리

 

대출 연체시 일어나는 무서운 일들 정리

연체는 최악입니다. 은행에서 돈을 빌리고 제때 갚지 못하면 엄청난 손해를 봅니다. 이때 손해 받는 대상은 은행을 말하지 않습니다. 돈을 빌린 사람이 손해를 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

gamesmasters.tistory.com

▼고금리 대출 주의사항 정리(저축은행, 캐피탈, 대부)

 

고금리 대출 주의사항 정리(저축은행, 캐피탈, 대부업체)

우리나라는 대출받는 사람이 진짜 많습니다. 대출이 하나도 없는 사람을 오히려 찾기 힘들 정도죠. 내년 정부에서 발표하는 대출액만 보더라도 그 액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축은행, 캐피탈,

gamesmasters.tistory.com

▼대출받는 순서 총정리(필독)

 

대출받을때 순서 총정리 - 반드시 알아두세요

1. 주거래 은행 통상적으로 거래를 계속하고 있다면 한도를 높여주거나, 금리를 깎아주는 우대 혜택을 줍니다. 협상도 가능합니다. 2. 담보대출 대출을 받아야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담보대출��

gamesmasters.tistory.com

▼신용불량자 대출 가능한곳 어디일까?

 

신용불량자 대출 가능한곳 있을까?

신용불량자가 대출받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인터넷을 알아보아도 별로 도움 안되는 글이 많습니다. 읽기 어려운 광고 글이 많죠.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는 없을까요? 신용불량자는 이미 대출

gamesmasters.tistory.com


-마무리-
문은 두드리는 자에게 열립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높은 금리 때문에 몸과 마음이 고생이라면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아봐야 합니다. 국가에서는 여러 가지 장치를 해놓았습니다. 단지 그 장치를 모르거나, 본인은 해당하지 않을 거란 지레짐작으로 미리 포기하는 사람들은 이용하지 못할 뿐입니다. 빚은 복리로 쌓여갑니다. 본인이 감당하지 못할 시점이 지나면 더 큰 시련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일단 도전해 봐야 합니다. 고금리 대출을 받았다면 바로 저금리로 바꿀 수 있는지 정부 지원 대출을 알아보길 바랍니다.